해당 내용 출처: https://docs.godotengine.org/en/stable/getting_started/first_2d_game/index.html
고도를 처음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godotEngine에서 제공하는 2D게임 개발 튜로리얼을 보고 따라서 2D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위 영상처럼 화면 모서리에서 스폰되는 몹들을 화살표 키보드를 통해 오랫동안 피하는 게임으로 프로젝트 생성부터 게임 제작 과정을 공부하면서 알게된 내용들을 내 나름대로 정리 해보려한다.
1장 프로젝트 생성 및 기본 설정
1-1 프로젝트 생성
게임을 개발하기 위헤 먼저 프로젝트 생성을 해야한다.
고도 편집기를 먼저 실행하면
프로젝트 매니저가 실행되는데 여기서 만들기 버튼을 눌러준다.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해주고 '만들기 & 편집' 버튼을 눌러주면 프로젝트가 생성 된다.
그럼 이렇게 자동으로 프로젝트가 실행이된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다.
1-2 asset 넣어주기
고도 엔진 편집기를 잠시 내리고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를 열어서
art와 fonts에셋을 해당 폴더에 넣어준다.
asset은 튜토리얼 홈페이지(https://docs.godotengine.org/en/stable/getting_started/first_2d_game/index.html)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그럼 다시 고도 엔진 편집기를 다시 보면
위 사진처럼 art와 fonts 폴더가 들어간것을 확인할 수 있다.
1-3 화면 설정
이제 기본적인 게임 화면을 설정해 주겠다.
다시 고도엔진 편집기를 열어서 상단 메뉴에서 프로젝트를 누르고, Project Settings...를 눌러준다.
그러면 사진과 같은 프로젝트 설정을 할수있는 창이 나오게 된다.
여기서 좌측 메뉴에 '표시' 아래 '창'을 눌러주고 뷰포트 너비를 480, 뷰포트 높이를 720으로 설정해 준다.
다음은 아래 '스크래치' 에서 모드를 canvas_item, 양상은 keep으로 설정하고 닫기를 눌러주면 된다.
뷰포트의 너비와 높이는 화면의 크기를 설정하는 것이고, 스크래치에서 모드와 양상을 바꾼건 게임의 창 크기를 변경해도 게임 화면의 크기를 변경하지 않고 유지하겠다는 설정이다. 예를들어 게임창을 최대화 해도 게임 화면은 너비 480에 높이 720을 유지할 수 있다.
프로젝트 생성과 기본적인 화면 설정을 완료했다.
다음은 플레이어씬을 만들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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