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 탐색은 매우 간단한 알고리즘이다.
다른 개념을 공부할 때 자주나와서 먼저 공부하려고 한다.
현재 차근차근 해보자는 생각에 기초적인 부분을 공부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은 다른 글에 작성하거나 추후 글을 수정하는 방향으로 해보겠다.
틀린 내용이 있거나 궁금한게 있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개념
선형 탐색(Liner Search)은 배열에서 데이터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이진 탐색과 달리 데이터가 순서 없이 뒤죽박죽 나열된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찾는 방식은 단순히 배열 앞쪽부터 순서대로 데이터를 조사한다.
1부터 9까지 정수가 랜덤으로 배열에 담겨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 중 숫자 6을 찾아 보겠다.
단순하다. 배열의 가장 먼저인 왼쪽 부터 차례대로 6이 맞는지 확인하면 된다.
첫 숫자는 2임으로 넘어간다.
다음 숫자는 7이다. 6이 아님으로 넘어간다.
다음은 5 마찬가지로 넘어간다.
이런식으로 6이 나올때 까지 쭉 진행하면 된다. 6과 일치하는 데이터를 찾으면 탐색을 종료한다.
여기까지가 선형 탐색이다. 매우 간단한 알고리즘이다.
⏱️ 시간복잡도
선형 탐색은 데이터의 처음부터 순서대로 비교를 반복한다. 따라서 데이터가 많고 찾는 데이터가 끝에 있거나 없는 경우에는 비교 횟수가 많아져서 시간이 오래걸린다.
데이터 수가 n이라면 계산 시간은 O(n)이다.
참고 자료
그림으로 이해하는 알고리즘 : 이시다 모리테루, 미야자키 슈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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